본문 바로가기

취업/철도

[철도공기업 입사] 2021 하반기 인천교통공사 면접합격 후기 (사무2 직렬)

[철도공기업 입사] 2021 하반기 인천교통공사 면접합격 후기 (사무2 직렬)

 

필기합격 후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길 바람

[철도 공기업 입사] 2021 하반기 인천교통공사 필기시험 합격 후기

 

[철도 공기업 입사] 2021 하반기 인천교통공사 필기시험 합격후기 (사무2 직렬)

시험유형 NCS (1교시 50분) :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정보능력, 대인관계능력 전공시험 (2교시 40분): 행정학, 법학, 통계학, 전산학, 경제학, 경영학, 전자일반 중 택일 철도 공기업을 준비하

sss27.tistory.com

 

 

면접유형

 

1. PT면접

제한사항: 10분 동안 A4용지에 적은 내용만 들고 면접장에 들어갈 수 있었다.

면접 주제: 적극행정 or 장애인 시설대책

PT면접의 경우 제한시간 10분동안 자료가 제시된 종이를 받게 된다. 각자 개별적으로 내용을 파악하여 제시된 질문에 대해 의견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자가 받은 적극행정 문제의 경우, 회사의 비전, 미션 등의 내용들과 적극행정을 취했을 때의 유익점, 그러나 적극행정에 방해요인이 되는 통계 수치들이 (ex. 임직원 설문조사 결과 : 책임을 지기 싫기 때문 50% 인센티브가 부족함 20%) 주어지고 해결방안에 대해 의견을 내보아라. 라는 문제였다.

내 경우에는 PT하기위한 논리구조부터 짜임새 있게 그려 놓고 내용을 채우고자 노력했다. 적극행정이 필요한 이유 3가지를 제시한 후 이를 방해하는 요인 3가지를 요약 정리하여 언급한 뒤, 이를 해결하기 위한 큰 틀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그 뒤 각각의 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구체적인 해결방안 3가지를 생각하여 제시했다.

개인적으로 PT면접은 구조를 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일단 구조를 짠 다음, 내용은 채워나가면 된다. 일반적으로 '원인-해결방안' 제시 형태의 PT주제가 많다. 

1. 원인이 무엇인지 3가지 제시 / 2. 구체적인 해결방안 3가지 제시 / 3.이를 통한 '효과/결과'

위의 구조를 만들어 가면 될 것이다.

 

 

2. 인성면접

종류: 다 대 다

코로나 기간이기 때문에 면접자 각 사람마다 다른장소로 들어가서 화상면접을 진행했다. 첫번째는 '30초간 자기소개'였다. 기존에 30초 시간이 지나면 말을 끊는다고 하여 나는 딱맞게 진행했는데, 다른 분들은 준비하신거 그대로 얘기하셨다. 즉, 길게 얘기해도 말을 끊지는 않았다. (면접관 마다 case by case 인듯하다) 이후에도 짧고 간결하게 말하는 요청이 많아서 나는 간결하게 대답했는데, 그 결과 상대적으로 나의 대답하는 시간이 아주 적어졌다...

두번째 질문은 체력적으로 고되지만, 해낸 일에 대한 질문이었다. 아무래도 '3조2교대'이기 때문에 체력에 부담을 느끼는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인듯 하다. (참고로 근무패턴을 들고 놀랐는데, <주간 1주 /야간+비번 2주> 이다.)

세번째 질문은 '자신이 살맛난다고 느끼는 순간은?'  누군가에겐 함정카드가 발동되었을 질문이다.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자면 본인의 가치관을 묻는 질문이라 판단했고, '공기업' 맞춤으로 대답했다. "다른 사람들이 필요로하고, 그들을 도울 수 있을 때"이다.

네번째 질문은 '직무를 선택한 이유'와 '직무 강점'이다.

 

면접방식

 

각 직무별로 동일 날짜에 진행되었고, 대기시간 포함 3시간이상 걸렸다. 휴대용기기 반입이 입장 시부터 제한되어 있어서 나의 경우 대기시간이 아주 고역이었다. 준비하는 사람은 프린트물이라도 챙길 것.

오전반과 오후반으로 나뉘어서 문제가 다르게 출제된 듯하다. 

인성면접은 4인 1조로 돌아가면서 대답하는 형식이었다. 양 끝번호(1번과4번)부터 시작했기 때문에 가운데 번호 친구들이 상대적으로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해낼 시간적 여유가 있는 편이었다.

 

면접장소

 

인천테크노파크역 주변 인천카톨릭대학교 송도캠퍼스

신도시 답게 역에서 버스를 이용하는 것과 걸어가는 것이 동일한 시간이 걸린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지 않는 위치...)